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Info

칸반 Kanban 기반 프로젝트 관리 툴, 프리드캠프 Freedcamp

by 랩장 2021. 2. 11.

1. 칸반 시스템 (Kanban System, 看板) 

간반(看板)은 상품 스케줄링 시스템 중의 하나로, 기민하게 그리고 적시에 상품을 출시하기 위한 스케줄링 시스템이다.

출처 : ko.wikipedia.org/wiki/%EA%B0%84%EB%B0%98#/media/%ED%8C%8C%EC%9D%BC:Kanban_principles.svg

2. 프리드캠프 Freedcamp

 프리드 캠프는 칸반 Kanban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툴입니다. 회사 일과 집, 개인 프로젝트까지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산만한(?) 성격이라, 매일매일 해야 할 일들을 요약해 줄 도구를 찾던 중에 발견했습니다. 보안 이슈로 회사에서는 웹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입장이라, 어플도 필수였구요.

(좌) https://freedcamp.com/      (우) 프리드캠프 어플

 구글 혹은 페이스북 계정이 있을 경우 별도의 등록 없이 잠깐의 인증 과정을 거쳐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드캠프 메인 페이지

 프리드캠프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메인 페이지 입니다. 수행중인 프로젝트 Project와 Agenda, 그리고 진행해야 할 Task들이 날짜를 중심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칸반을 기반으로한 대부분의 툴들이 칸반에만 집중하는 반면, 프리드캠프의 메인 페이지는 Task의 일정에 집중합니다. 제가 필요로 한 기능이죠. 회사에서 사용 중인 JIRA만 하더라도, 이슈와 이슈의 해결에는 최적화되어 있으나 당장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려면 backlog를 본다던가 하는 추가적인 조작이 필요합니다. 저는 그저 오늘 제가 해야 할 일을 알고 싶었던 것 뿐인데 말이죠.

 Task 페이지에서는 프로젝트별 Task의 진행 상황을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무료 버전임에도 통계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는건 정말 어메이징 합니다. (유료 기능이 도대체 뭔지 모르겠네요) 

 좋은 생산성 툴들은 정말 많습니다. 이슈 관리에 특화된 지라 JIRA 나 간결함이 매력인 트렐로 Trello, 믿고 쓰는 구글의 G스윗 G-Suite, 국산 툴인 잔디 JANDI.  물론 명장은 도구를 가리지 않는 법이지만 사용 목적에 맞는 툴이 있다면, 굳이 쓰지 않을 이유도 없겠지요. 
 개인이나 소규모 조직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해야 할때 프리드캠프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